2007년 3월 28일 수요일

논문 작성 방법

논문작성법에 대하여 여러 자료를 수집한걸 정리하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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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이란?

어떤 문제에 대해 자기의 주장의 근거를 조사라는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입증하고자 하는 일정량의 글의 집합

* 논문이 아닌 것은 ?

자신의 주장이 없는 것,
자신의 주장에 대해 합리적인 방법으로 근거를 찾지 못한 것

논문의 구성

제목(Title), 초록 (Abstract), 서론 (Introduction), 실험 (Materials and Method), 결과(Results), 고찰(토론)(Discussion), 결론(Conclusions), 참고문헌(References).

논문 작성의 순서 및 내용

1. 실험 방법(Materials and Method)
- 연구를 어떻게 수행하였는지에 대하여
- 대상을 가정,
- 기구, 장비, 과정, 관찰, 자료 수집 방법
- 계산, 주의, 기술, 재료, 분석 등으로 기술한다.
* 실험 조건은 간단히 그러나 명확히 기술하며, 시간의 순서대로 기술
* 문장은 장비(물질 등)이 주어로 하며, 따라서 수동태의 형태가 된다. (장비, 물질 등을 강조하기 위함.)
* 주로 사용되는 동사, 명사는 “수행하였다.”, “조사하였다.”, “기준”, “모델”, “자료”, “설계”, “변수”, “오차” 등이다.

2. 결과
- 고찰을 위한 준비로 결과를 정리하여 기술하되,
- 서론에서 제시된 문제,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결과를 강조한다.
- 작성 요령
. 결과를 선택하여서
. 결과를 정리하여 기술하고,
. 배경 정보를 기술(선택 사항),
. 결과들을 비교하여 결과를 기술
. 이전 발표 결과와 비교하여 결과를 기술한다.
* 내용을 기술하는 시제는 과거로 하며, 표와 그림은 현대시제로 한다.

3. 고찰
- 질문에 대한 결과로부터 특별한 점을 기술하며, 논쟁의 장이다.
- 결과와 고찰을 함께 기술할 수도 있다.
- 작성 요령
. 서론에서 제시한 질문으로 서두를 시작(선택사항)
. 연구 결과로부터 새로운 발견, 지식, 개념을 언급
. 질문에 답하는 결과를 얻었는지 여부에 대하여 기술
. 기 출판된 결과와 비교하여 기술(연구 결과가 다를지라도)
. 연구 결과에 대한 이론적인 해석, 가능한 응용을 위한 토의
. 간결하게 결론을 제시
. 가능하면 향후 연구 제시
. 간단한 요약, 결론으로 고찰을 끝맺음
- 주의점
. 내용 기술에서 시제는 과거
. 그러나, 해석, 결론, 유추 등은 현재 시제

4. 결론 (Conclusion)
-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 목적을 기술하되,
- 일반화, 암시, 향후 연구에 대한 사항을 제시

5. 서론 :
* Why(왜) ?, How(어떻게) ?, What(무엇을) ?, So what(그래서 무엇을) ?
* 시제는 현재형을 기술한다.
* 4 문단으로 구성한다( 1 문단은 4 ~ 6 문장으로 구성)
1. 연구의 주제를 소개하고, 연구 분야의 중요성 강조, 지금까지 연구된 연구범위, 종류 나열
2. 연구의 관심사가 무엇이며, 다른 연구자들이 무엇을 찾았는지를 기술
3. 현재의 연구가 이전의 연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기술, 종래의 연구결과를 간단히 기술
4.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개요를 기술

혹은 2 문단으로 나누어서
1. 연구 분야 설정, 연구의 중요성 강조, 관심사 기술, 현재의 결과의 부족함과 차이 기술, 문제점 제시하면서 이전 연구를 요약
2. 현재 연구 소개, 연구 목적 제시, 논문의 구조 혹은 개괄적인 윤곽을 기술, 주요한 결과 언급

6. 참고문헌 리스트

7. 제목
- “이 논문이 무엇에 관한 것인가?”에 대한 답이다.
- 가능한한 최소의 단어 수로 한다. (8단어 ~ 12 단어)
- Key words를 포함시킨다.
* 주의점
The ---, On ---, A study of ---, An analysis of --- 등은 사용해서는 안된다.
 
8. 초록
- 왜 이 연구를 하였나 ? (목적, 주제, 연구 배경을 언급)
- 어떻게 이루어 졌나 ? (연구방법, 특이한 방법을 언급)
- 어떤 결과가 얻어 젔나? (새로운 결과 정리를 함축성 있게 기술)
- 그 결과로부터 얻어지는 일반적인 결론은 무엇인가 ? (강조되어야 할 결론, 고찰 부분을 간략하게 기술)
* 주의점
  . 시제는 과거, 그러나 최근에는 현재
  . 영어 단어로 150 -200 단어 정도
  . 수동태보다는 능동태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9. 교정, 제목의 수정

문장에서 피할 것들
1. 조사의 중복을 피하라
2. 피동형을 사용하지 말라
 ~ 이 주어진다. ->  ~을 준다.
 ~ 하여 질 수 있다 -> ~을 할 수 있다.
 ~ 하여져 있다 -> ~하고 있다.
 ~ 구체화되다 -> 구체화하다
 ~ 화되다 -> ~화하다.
3. 장문을 피하라.
4. 가급적 번역투의 표현을 피하라
 시키다 ->  하다
 구체화시키다 -> 구체화하다
 화하다 -> 해지다.
 화되어지다 -> 화하다.
  A로 불리어지는 B -> A로 불리는 B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하여야 한다.
 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는 것이 좋다.
 라 해석할 수 있다 -> 라 해석한다.
 로 알려져 있다. -> 로 알려졌다.
 ~에 있어서의 -> 의 (지구에 있어서의 물 -> 지구의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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