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24일 수요일

eclipse plugin 설치 방법 - Properties Edit Plugin

Properties Edit Plugin 설치 방법입니다.

J2EE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다국어 처리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Java소스 보다는 별도로 properties파일을 따로 만들어 다국어 처리를 진행할 데이타들을 저장합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퍼티 파일을 작성함에 있어서 한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파일에 적힌 문자가 반드시 Unicode여야만 하는 것입니다. SUN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JAVA_HOME%\bin\native2ascii.exe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것을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업무를 하다보면 이런 properties파일이 한두개가 아니고 자주 변경이 되다보니 그때마다 native2ascii.exe로 컨버팅 해주기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닐수 없습니다.
또한 native2ascii.exe로 컨버팅 된 파일들은 아래 아미지에서와 같이 알아보기 힘든 형태로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클립스에서 프로퍼티 편집을 쉽게 할수 있도록 플러그인이 개발이 되여졌습니다.
다름 아닌 오늘에 소개할 주인공 Properties edit plugin입니다.
사실 공식 사이트에 가서보면 설치 방법이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설치방법이 전부 텍스트 형태로 되여있는 바 이를 좀 간편하게 소개 하기 위하여 이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였습니다.

자 그럼 플러그인을 설치해 볼가요?

이 플러그인은 별도로 다운로드를 받아서 설치하는것이 아니라 eclipse에서 직접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이클립스 메뉴에서 Help >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 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메뉴을 선택합니다. Search for new features to insta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 Remote Site 버튼을 클릭하고 Name에는 propedit,
URL에는 http://propedit.sourceforge.jp/eclipse/updates/ 이 주소를 복사하여 넣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제일 첫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를 마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합니다.

프로퍼티 파일의 아이콘이 바뀝니다. 오른 버튼으로 Open With라는 메뉴를 보면 가능한 편집기 리스트가 나옵니다. 첫 번째 Properties File Editor는 이클립스 내장 에디터입니다. 맨 처음 보았던 것이죠. 두 번째 있는 PropertiesEditor가 새로 설치한 플러그인에서 지원하는 에디터입니다. 아이콘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열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편집은 가독성있는 문자코드로 하고 저장만 유니코드로 자동변환되어 저장됩니다.
즉 한마디로 종합한다면 이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native2ascii 를 이용하여 별도로 한글을 unicode로 컨버팅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