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27일 일요일

OSGi를 위한 Spring Dynamic Modules 릴리즈

OSGi를 위한 Spring Dynamic Modules 릴리즈 되었네요.

OSGi ... 예전 모바일 자바에서 많이 들었었던 용어인데, 이렇게 Spring에서까지 언급이 되어지니 다시금 자료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게 만드네요.
OSGi : 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약자로써 "가전제품이나 보안시스템 등의 장치들을 인터넷에 접속하는 표준방식에 관한 산업계의 계획입니다" 라고 정의 되어있기는 하지만 저는 단순히 기존에 서비스를 서버에서 내리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설정파일에 대한 변경사항을 시스템에 적용시켜줄 수 있는 일종의 메커니즘이라고 생각합니다.

Spring 공식 웹사이트에서 읽어본데 의하면
"이런방식(OSGi 방식)으로 쓰여진 코드는 각 모듈에 대한 분리를 더 철처히 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작동중인 시스템에 동적으로 모듈을 추가, 삭제, 업뎃 할 수 있게끔 한다. 이를 제외하고도 동시에 여러버전의 모듈을 디플로이 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라고 하네요.

한마디로 여러모듈로 이루어진 F/W상에서 실시간으로 또는 동적으로 필요한 모듈을 올리고 내릴수 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버젼이 1.0 이라 직접 프로젝트에 투입하여 사용하기는 시기상조라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지금까지 프로젝트를 해오면서 이런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먼가가 있지 않을가 하는 생각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OSGi (예전에도 많이 들어왔던 개념) 에 대한 Spring Dynamic Modules의 릴리즈로 이 모든 것이 가능 하게 되겠군요.

Spring DM 1.0 다운로드 링크
Spring DM 1.0 참고문서
Spring DM 1.0 JavaDOC
Spring DM 1.0 샘플 서비스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