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8일 월요일

리눅스에서 노트북 내장 스피커가 나오지 않을 때

VAIO FZ-26L에서 현재 우분투를 사용중인데 이어폰을 꽂았는데도 내장스피커와 이어폰에서 동시에 소리가 나오는 경우와 아니면 아예 어떤 소리도 나오지 않는 경우는 모두 두가지이다.

이 문제는 Intel onboard HDA (High Definition Audio)에서 발생하는데 sound stack (각 output의 배열)을 제대로 찾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etc/modprobe.d/alsa-base.conf 의 가장 아랫 줄에

options snd-hda-intel model=3stack 이나 options snd-hda-intel model=6stack

를 추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HDA 사운드카드의 경우 그 종류에 따라 이 문제의 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에 해결이 쉽지 않다.

우선

cat /proc/asound/card0/codec#* | grep Codec  이나  aplay -l

을 통해서 카드나 칩의 종류를 파악한다.

ex)
Codec
Codec: Realtek ALC880
Codec: Generic 11c1 Si3054

그 다음 아래 첨부된 리스트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참조한다.
위에 보인 예시를 이용해 보면 ALC880을 아래 목록에서 찾고

그 다음 자기 컴퓨터에 맞는 모델이름을 사용하는 것이다. 만약 LG 노트북일 경우( 아래 lg가 있다. )

options snd-hda-intel model=lg 를 /etc/modprobe.d/alsa-base  

가장 아랫 줄에 추가해 주면 된다.

만약 작동하지 않는다면 ALC880  아래의 다른 줄의 모델 이름들을 사용해 본다.

options snd-hda-intel model=uniwill
options snd-hda-intel model=fujitsu
options snd-hda-intel model=tcl

물론 이 과정을 되풀이 하면서 사운드설정에서 음소거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나의 경우는 options snd-hda-intel model=vaio 하니까 정확히 내장 및 이어폰 연결시 모두 소리가 정확히 출력 되었다.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M$에서 우분투로 뒤집기 위해 먼저 해야 할 것.
    큰 결심을 했습니다. 엠딸랑이에서 리눅스로 뒤집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할까 생각중입니다. 엠딸랑이랑 리눅스는 호환이 되는 것도 있고 따로 노는 것도 있습니다. wine 이라고 불리는 다리 역할 도구로 리눅스에서 엠딸랑이만 지원하는 도구들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엠딸랑이 NTFS 형식으로 쓰여진 자료들을 EXT3 형식으로 돌아가는 리눅스에서 자유롭게 열어보고 지우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NTFS는 저장소를 조각화 합니다. 자료들을 조각 내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