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8일 화요일

Teamcity 설치

지속적인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최근에 많은 지속적 통합 툴이 등장하고 있다. 오픈 소스 기반으로 개발되는 지속적 통합 툴은 CruiseControl과 Hudson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등장한 Hudson도 설치와 설정이 편리하고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하여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상용 지속적 통합 툴로는 Atlassian에서 개발한 Bamboo와 JetBrains에서 개발한 Teamcity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오픈 소스로 개발하는 CruiseControl과 Hudson도 좋은 툴이지만 여기서는 Teamcity를 이용하여 지속적 통합을 하는것을 예로 보여주겠다. Teamcity는 무료로 20명의 사용자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설치와 설정이 쉽고 피드백 기능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어 여러모로 많이 편리하다.

Teamcity 다운로드
Teamcity 무료버전은 아래 주소로 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다.
http://www.jetbrains.com/teamcity/download
위주소로 가서 Free Professional Edition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Teamcity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은 Teamcity 바이너리 설치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한다.

Teamcity 설치 환영 화면에서 'Next'버튼을 누른다.



Teamcity 라이선스 정책에 동의하는 화면에서 'I Agree' 버튼을 누른다.



Teamcity 서버를 설치할 경로를 선택한 다음 'Next' 버튼을 누른다.



윈도우 서비스에 Teamcity Build Agent와 Teamcity 서버를 등록할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기본은 Build Agent와 서버를 모두 서비스에 등록할 수 있게 체크된 상태이다.'Next'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Teamcity WAS 서버가 기본으로 TOMCAT 서버를 사용함으로 만약 기존에 TOMCAT이 서버에 깔린 상태라면 충돌이 일어날수 있다.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기존에 톰캣 Listening포트를 변경하는것이 필요하겠다.




Teamcity에서 관리할 프로젝트와 각 프로젝트별 설정 정보를 관리하는 디렉토리를 선택한다. 디렉토리를 선택한 다음 'Next'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된다.
마지막으로 Teamcity 서버가 사용할 포트를 설정한다. 기본값으로 설정된 7000을 그냥 사용하여 보자.

이로써 Teamcity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완료후 기본 정보 설정이 필요한데 원하는 정보를 기입하고 저장한다. 기본으로 Admin계정을 생성하여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자바 프로젝트 필수 유틸리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