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5일 화요일

WINS 서버 구축 및 설정

인터넷 연결을 공유하기 위하여 집에서 두대의 컴퓨터로 인트라넷을 구성하거나 전 세게적으로 퍼져있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첫번째 문제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시스템에는 고유한 IP주소와 기본 라우터 주소와 도메인 이름, 가장 가까운 DNS 서버의 위치등을 알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 문제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TCP/IP 기반의 Microsoft OS 기반 네트워크는 DHCP, WINS의 세 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IP주소를 구성하고 이름을 관리한다.

이 글에서는 주로 WINS만 간략히 소개하고 그 설정법에 대하여 알아보는것이므로 DHCP나 DNS관련 자료를 다른 곳에서 찾아보길 바란다.

사실 WINS와 NetBIOS, DNS, Winsock등은 모두 이름 풀이에 사용이 되어지는 개념이다.

ping server.dpnm.com
net use * \\server\mainshr

ping 명령어에서는 이 서버를 server.dpnm.com이라고 하고, net use 명령어에서는 같은 서버를 server로 부르고 있다. 이 차이점을 잘 새겨둬야 한다.

ping은 Winsock이라는 인터넷 지향적인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 그리고 ping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ping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서 DNS 서버에 엑세스해야 한다.

net use는 NetBIOS라는 전통적인 Microsoft 네트워크 지향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 그리고 net use를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net use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WINS 서버에 엑세스해야 한다.

정의된 이름 풀이
NetBIOS와 Winsock의 공통점은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이름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인터넷과 사실상 모든 Server 2003 네트워크 들은 고유한 IP 주소를 가지고 있지만 아무도 서버를 확인할 때 IP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또한 아이피로만 서버를 명명하는것이 유일성을 보장하는데는 좋을지 몰라도 사람들한테 기억이 잘 안되어지고 그러인하여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노출시킬 수도 있다.

NetBIOS의 종류
B 노드: 이 방식은 다소 간단한 얷으로 단지 브로드캐스트를 하는 것이다. NetBIOS 이름을 IP주소로 풀기 위해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는 컴퓨터를 REC에서는 B노드라고 한다. 따라서 server을 찾으려고 하는 PC가 B노드를 사용한다면 단지 server라는 이름을 가진 컴퓨터만 조회하게 된다.

P 노드: 어떤 형태의 이름 서버를 만들고 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의 일므을 해석할 필요가 있다면 이름 서버 소프트웨어가 운영중인 컴퓨터로 지점간 메시지를 보내기만 하면 된다. 지점간 메시지는 라우터 너머로 재전송되므로 이러한 두번째 방법은 라우터가 잇는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M 노드: TCP/IP에서 NetBIOS 이름 풀이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브로드캐스트와 NBNS로 연결되는 지점간 통신을 함께 사용한다. M노드에서는 최초에 브로드캐스팅(B노드)으로 이름 풀이를 하고 실패하면 그 다음에 NBNS로 직접 통신한다.

H 노드: H노드에서는 최조에 NBNS에 연결을 시도하고, 실패하면 브로드캐스트를 한다.

WINS서버 설치하기

1. 제어판을 연다(시작/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
2.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를 클릭하고 Windows 구성 요소 마법사가 시작할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3. 네트워킹 서비스를 클릭하고 자세히 버튼을 누른다.



4. WINS(윈도우 인터넷 이름 서비스) 옆의 체크박스를 클릭한다.



5. 확인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설치한다.
6. 다음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설치한다.
7. 마침을 클릭하여 마법사 창을 닫는다.
8. 닫기를 클릭하여 windows 구성요소 추가/제거를 닫는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관리 도구에서 WINS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스냅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