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16일 금요일

차변 대변에 관하여 찾은 몇가지 자료들

차변, 대변 정의
자산(資産) ·부채(負債) ·자본 및 수익비용의 발생 ·증가와 감소 ·소멸을 기록하는 계정상(計定上) 표시의 양별(兩別) 구분이다. 대차대조표(貸借對照表)의 차변에는 자산이, 대변에는 부채와 자본이 표시되며, 손익계산서의 차변에는 비용이, 대변에는 수익이 표시되어, 이 두 표의 차변합계와 대변합계는 반드시 일치함이 복식부기의 원리이다. 대차대조표의 자산계정은 차변에 발생 증가를, 대변에 감소 소멸을 기록하고, 부채계정과 자본계정은 대변에 발생증가를, 차변에 감소를 기록한다.

예를 들어 ① 원료를 구입할 때, 대금 일부를 현금으로, 나머지를 어음으로 지급하고 사 온 경우에는 차변에 원료(자산의 발생) 계정, 대변에 현금(자산감소) 계정과 지급어음(부채의 발생)을 기록하고, 대변과 차변의 금액은 ② 당좌예금을 찾아서 임금을 준 경우에는 대변당좌예금(자산감소) 계정, 차변 임금(손실비용) 계정에 기록하는 따위이다.

차변/대변을 가장 쉽게 분개하려면?
복식회계의 가장 기본적인 지식은 차변/대변을 구분하는 데서 시작한다.
'복식'에서는 모든 거래가 '차변'쪽과 '대변' 쪽으로 나뉘어지는 2개 이상의 계정을 가지는데, 어떤것이 차변이고 어떤 것이 대변에 속하는 계정인지를 구분해야 하며, 이러한 구분작업을 '분개(分介)'라고 부른다.

예제 펼쳐라..


실제예제 보기..


대체전표 [對替傳票, transfer slip]
기입방법에는 보통분개법(普通分介法)과 현금식 분개법이 있다. 전자는 보통의 분개를 그대로 기입하지만 후자는 대체거래를 현금거래로 간주하고 대체전표 차변에 입금거래, 대변에 출금거래를 기입한다. 따라서 차변은 입금전표, 대변은 출금전표에 해당한다. 일부 대체거래에 대해서는 현금수지를 표시하기 위하여 차변에 차감현금 지불란(差減現金支拂欄)을, 대변에 차감현금 수입란을 설정하고 있다. 현금식 분개법에 의하여 대체전표는 보통의 분개와 대차가 반대로 기입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