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18일 월요일

MKV파일 인코딩 쉽게 하기 - 1

MKV파일 인코딩 더 이상 어렵지 않다.
MeGUI, AutoMKV 로 나만의 x264파일 만들어 보자!

요즘 웹 서핑을 하다보면 MKV포맷으로 인코딩된 (사실 x264코덱으로 인코딩 되었는데 MKV라는 컨테이너에 넣었을 뿐입니다.) 동영상자료들을 많이 접 할 수가 있습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XviD코덱으로 인코딩된 AVI 동영상 자료들이 대세였지만 요즘들이 그 인기가 점점 x264한테 밀리고 있는것만은 사실입니다.

특히나 요즘들은 BD,HD 등등 고화질 영상물들이 제작되거나 방송이 되어지면서 더욱 깨끗한 영상물 보존에 대한 요구가 가일층 높아졌습니다. 예전에 저화질 동영상과 대비하여 요즘 HD영상물들은 모두 1080p/1080i 등 화질로 HD만의 특유한 질을 자랑하고 있지만 반면 이런 영상물들은 대체적으로 파일 크기가 어마어마 하여 HDD에 이런 자료들은 마음껏 저장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 이런 영상물들은 3분짜리 파일 하나당 400MB가 훨씬 넘어가는바 HDD용량에 부담이 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영상물을 그냥 이런 상태로 소장해야만 할가요?! 대답은 아닙니다.^^ 영상압축기술을 사용하면 우리가 원하는 영상을 우리가 원하는 압축 알고리즘에 따라 적절히 압축하여 두고두고 즐길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럼 약간 기술적인 얘기로 들어가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접할 수 있는 영상물들은 보통 이미 AVI로 압축된 되어진 "손실된 영상물" 입니다. KMP같은 플레이어이로 파일 정보를 살펴보면 해당 파일의 구체적인 INFO들이 뜹니다. 그럼 함 살펴볼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파일은 AVI가 아닌 제가 스스로 압축한 MKV파일 입니다.
여기서 몇가지 개념들은 집고 넘어갑시다.
일단은 General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ENERAL
Format: 영상포맷 즉 영상물이 실제 담겨진 컨테이너가 무엇인지를 나타냅니다.
Overall bit rate: 비디오 + 오디오 의 비트 레이트입니다.
Writing Application과 Writiing Library는 각각 해당 비디오를 인코딩 하는데 사용이 되어진 응용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입니다.

다음은 VIDEO 항목을 살펴봅시다.

VIDEO
Format: 압축된 비디오 포맷입니다.
Bit rate: 실제 비디오 비트 레이트입니다.
Norminal bit rate: 정규화된 비디어 비트 레이트입니다.(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지정함)
Width: 비디오 가로 넓이
Height: 비디오 세로 높이
Display aspect ratio: 넓이 대 높이 비율
Frame rate: 초당 플레이어 하는 프레임갯수

다음은 AUDIO 항목을 살펴봅시다.

AUDIO
Format: 압축된 오디오 포맷입니다.
Bit rate: 실제 오디오 비트 레이트입니다.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만 올릴게요. 금후 MKV영상을 제작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념만 살짝 잡아보았습니다. 실제 MKV영상뿐만아니라 다른 영상을 제작할때도 필요한 개념들이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