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19일 화요일

Ubuntu에 Nvidia 180 Graphic Driver 설치기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은 VAIO FZ-26L이고 독립 그래픽 카드를 내장하고 있다. 그래픽 카드는 nVidia 8400M GT (결함이 있는 카드. 흑~)인데 우분투를 깔면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173을 깔아서 써보다가 2D 화면에서 버벅댐이 계속되어 결국 사용을 포기하고 공식사이트에 가보니 이미 180이 나온상태이다.(쿨럭~)

구글링을 해본 결과 180에서 180이전 드라이버에서 존재하고 있던 버그들을 수정하고 또한 그래픽 가속을 지원하여 HD영상물 관람시 적은 CPU사용량을 자랑하고 있음을 알았다. 무조건 최신을 추구하는 나로써는 일단 새로운 그래픽 드라이버설치가 상당히 매혹적이였다. 일단 공식사이트에가서 Linux 64용 180.51 그래픽 카드를 다운로드 받는다. 확장명은 .run이다.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기 위하여서는 컴파일시 필요한 툴들을 설치해야 한다.
먼저 커널버젼부터 알아보자.

uname -a

무난히 커널 버젼번호를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출력된 버젼번호를 종이장에 잘 적어놓자. 잠시후에 사용할것이므로 그때가서 이건 머지 하고 딴소리 할래기 없다.ㅎㅎ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기 위하여 컴파일러와 커널 헤더를 설치해보자.

sudo aptitude install build-essential linux-headers-x.x.xx-xx-generic
(여기다 아까 uname으로 확인한 커널정보를 적는다.)

Alt + Ctrl + F1을 살짝 누르고 GNOME(그놈...ㅡㅡ;)모드에서 벗어나온다.
까만 콘솔창이 뜨고 사용자 로그인을 해라고 커서가 눈을 껌벅일거다...

임의의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sudo -i 를 이용하여 root 모드로 진입하자.

/etc/init.d/gdm stop

GNOME 서비스를 내린다.

아까 nVidia그래픽 카드를 다운로드 받은 폴더로 이동하여

sh ./NVIDIA-Linux-x86-180.51-pkg2.run

실행하고 드라이버 설치를 시도한다. 설치시 한번정도 워닝이 뜰것이다. 무시하고 그냥 넘어간다...

shutdown reboot -n (아니면 shutdown -r now) 로 재시작한다.

부팅 완료후 sudo nvidia-settings를 이용하여 적절히 값들을 세팅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